2018.4 - 2018.12
#FGI
#UX concept modeling
#Prototyping
#UT
새롭지만 실현 가능한 컨텐츠 : 대화면 클러스터를 위한 고부가가치 기능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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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리서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롭고 현실적인 CONTENTS를 발굴하고
이를 양산화하기 위해, 기초 설계, 기술평가 및 PROTOTYPE 사용자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Overview
대화면 클러스터를 위한 차세대 기술 트렌드의 핵심 콘텐츠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차세대 대화면 클러스터의
특징 및 제약사항을 파악하여 개발 내용을 명확히 이해한 후,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양산을 고려한 핵심 USP 컨텐츠를 발굴하고자 했습니다.
신규 UX, GUI, 영상 및 프로토타입은 핵심 사용자 중심으로 개발하였습니다.
Process
유저 리서치 중심의 개발 및 평가 프로세스는 2개의 독립된 기획팀으로 진행하였으며,
포커스 그룹을 통해 후보 모델을 평가 및 개선하였습니다.
프로세스는 리서치와 설계, 양산 준비를 위한 프로토타이핑과 평가 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Focus Group
Workshop
포커스그룹 워크샵을 통해 구체적인 USP 가치 발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했습니다.
팀 별 주제 토론을 통해 선정한 주제에 대한 전체 토론, 공통 니즈에 대한 각 팀 별 아이디어 공유, 기타 아이템에 대한 개별 아이디어 시나리오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비주얼 스토리텔링 워크샵을 통해 - 사용자 경험 관점 키워드를 지정한 후 팀별 키워드 3개를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를 구상했습니다. 사용자 관점의 Use-flow를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여 콘티형식의 시각화 된 결과물을 작성하였고, 최종적으로 팀별로 작성한 콘티를 전체 참석자와 주제토론하였습니다.
포커스 그룹 워크샵의 산출물과 UX 팀의 리서치를 통해 획득한 인사이트를 재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로 UX 모델링을 진행했습니다.
Insights-driven UX Modeling
AGENDA MAPPING
업계 트렌드, 기술 및 시장환경을 바탕으로
주요 의제를 실천과제로 매핑
TESTIMONY TRANSLATION
Testimony를 감성(E)/기능(F)/사용성(U) 관점에서 분류하고
주요 가치 주제와 부속/확장 주제를 규정
SEMANTIC NETWORKING
도출된 니즈와 가치 주제 목록을 네크워킹하여
컨텐츠 전략과 확장성 모색
CONTENTS MODELING
구체적 기술 요소와 매핑된 니즈, 가치 주제를 컨텐츠로 모델링
Scenario design, Prototyping, User Test

차량 탑승

외부온도 35도!
전형적인 한국의 여름
차에 탑승하여 시동

오늘 많이
더우시죠? 시원한
가을바람을
추천합니다~~

추천테마

시동 걸자마자
클러스터에
차량 실내외 온도를
알려주고 현재 날씨에 딱맞는
실내 환경테마를 추천

테마선택

오늘같은 폭염에는
가을의 선선함으론
어림없어! 남극의 눈보라야 부탁해!

테마적용

실내온도는 10도
전면강풍, 무드등은
시원한 하늘색 그리고
상쾌한 향기가
클러스터의 남극빙원
배경과 잘 어울리는구나!

세부설정

이 테마 마음에 드는걸?
바람세기만 살짝
낮춰서 여름 내내 써야지!

계절에 따라
차량 실내환경이 자동으로
최적화 되면 좋겠어요
히터를 안 키는 이유가
옛날에 연예인이 히터키면
얼굴이 건조해진다고 해서 히터를
안키는 사람들이 있어요

도출한 컨텐츠 모델의 핵심 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추가 부가가치를 발굴하기 위해 대표 시나리오를 개발했습니다.
이후 발굴한 기능의 핵심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비주얼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했습니다.
사용자 평가는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UT, 인터뷰, 설문 등으로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고객사의 평가와 사용자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USP 콘텐츠를 확정하고 양산화 및 개선 로드맵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