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XR, and How Is It Radically
Transforming Industries?
확장 현실(XR)은 수십 년에 걸쳐 우리 생활에 점차 깊숙이 자리 잡아왔습니다.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가상현실(VR) 아케이드 게임부터 현재 Snap AR에서 사용되는 수백만 개의 증강현실(AR) 렌즈에 이르기까지, XR의 발전은 계속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리서치 그룹 Statista의 예측에 따르면, 2021년 310억 달러로 추정되던 글로벌 XR 시장은 2024년까지 3,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Mark Zuckerberg가 Facebook의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고 메타버스에 대한 그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XR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3차원적 진화로, 사람들이 공유된 가상 공간에서 만나서 일하고, 운동하고, 공연하고,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XR은 이미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새로운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디자이너들이 3D 차량 콘셉트를 만들고 팀과 함께 디자인을 검토하는 데 XR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Mayo Clinic 같은 기관들이 인터랙티브 수술 계획, 심장 수술 지원, 수술 팀 훈련 등에 이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건설 회사들은 골조 및 배선 설치의 속도와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작업자들에게 AR 글래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는 Disney의 ‘The Man-dalorian' 같은 환상적이고 입체적인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XR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XR이 무엇인지, 오늘날 업계 전반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진화하는 기술의 미래는 무엇인지 살펴보세요.
- 1What Is Extended Reality?
- 2Using XR in Product Design, Manufacturing, and Automotive
- 3The Future of XR
What Is Extended
Reality?
XPLR Design의 수석 연구원인 Nick Roseth는 우리가 "2차원 기술을 넘어 3차원 기술로 나아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시각화나 3차원 오디오에 관한 것이든, Apple이 진행하고 있는 것과 같이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를 넘어선 더 현실적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확장 현실(XR)이란 무엇일까요? 이 용어는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과 같은 다양한 몰입형 및 상호작용 기술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이 기술들은 모바일 장치, VR 헤드셋, 안경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상 현실 (VR- Virtual Reality) 가상 현실(VR)은 디지털 세계에 완전히 몰입해 디지털 객체의 깊이와 시각적 풍부함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존의 2D 인터페이스를 통한 간접적인 상호작용과 달리, VR을 사용하면 마치 현실 세계에 있는 것처럼 디지털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증강 현실(AR - 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AR)은 현실 세계에 가상 객체를 더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도록 합니다. 가상 현실이 사용자를 디지털 세계로 데려가는 반면, 증강 현실은 디지털 객체를 사용자의 현실 세계로 불러들입니다.
혼합 현실 (MR - Mixed Reality) 혼합 현실(MR)은 가상과 현실 세계 사이의 연속체를 표현합니다. 이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는 VR이 있고, 다른 쪽 끝에는 AR이 위치합니다. VR 경험에 실제 세계의 요소를 추가하거나, AR 경험에 가상 객체를 더해 현실을 대체하면, 이 경험은 각각 물리적 현실과 디지털 현실로 이동합니다. 혼합 현실은 실제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홀로그램과 같은 기술을 통해 실현됩니다.
- 1What Is Extended Reality?
- 2Using XR in Product Design, Manufacturing, and Automotive
- 3The Future of XR
Using XR in Product
Design, Manufacturing,
and Automotive
제조 부문, 특히 자동차 내/외장 디자인 분야에서 XR의 활용은 이미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 도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PwC의 연구에 따르면, 서비스 및 제품 개발에 XR을 통합하면 2030년까지 글로벌 GDP가 3,600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utodesk의 VRED 및 자동차 부서의 수석 제품 관리자 Lukas Fäth는 약 10년 전부터 VR이 업계에 자리 잡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과거에는 클레이 모델과 실물 크기의 자동차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던 기업들이 이제는 저렴한 비용으로 반복적인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으로 전환했습니다."
XR은 디자인의 초기 단계부터 빛 반사,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인테리어 기능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및 기타 제조 제품 제작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MR 헤드셋을 사용하여 몰입감 넘치는 실사 환경에서 글로벌 디자인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의 유럽 디자인 센터에서 디자이너들은 Varjo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실제 자동차와 가상 자동차 사이를 유동적으로 전환하며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러한 시각적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금속 페인트의 반짝임까지 놀라울 정도로 실물과 유사하다고 Fäth는 말합니다.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XR로 대체하는 주장은 경제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합성 점토 모델 제작 비용이 최대 90만 달러에 달하기 때문에, 디지털 복제는 제조업체에게 엄청난 가치를 제공합니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테스트 참가자들은 VR에서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자동차의 인체공학을 검토하며, 대시보드, 스티어링 휠, 미러 어레이, 디지털 인터페이스가 운전자의 편안함과 안전을 최대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평가합니다. (이하 중략)
- 1What Is Extended Reality?
- 2Using XR in Product Design, Manufacturing, and Automotive
- 3The Future of XR
The Future of XR
코로나19 팬데믹은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켰는데, 그 중 일부는 기술 분야에서의 희망적인 발전으로 나타났습니다. XR은 이제 구글 글래스와 같은 초기의 상업적 실패를 넘어, 실제로 사무실, 디자인 및 제작 스튜디오, 수술실, 제조 및 건설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의 일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지 못하는 팀들이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게 해준 VR과 AR 기술 덕분입니다. 이 기술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3D 공간의 사실감을 강화한 디지털 대안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XR의 도입은 여전히 몇 가지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투박하고 비싼 헤드셋, 사일로화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느린 렌더링 속도, 제한된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 등이 오랫동안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들, 특히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EC) 분야의 기업들이 낭비를 줄이고, 조정을 개선하며, 경제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의사결정 도구로서 XR의 잠재력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헤드셋은 가격이 더 저렴해지고 배터리 수명 제약을 덜 받아야 합니다. 이미지 렌더링 속도는 더욱 개선되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클라우드에서 보다 원활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 제어와 인프라 지원이 필요합니다. 상호작용은 더 직관적이 되어야 하며, 제스처와 시선 신호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공간 내에서 방향을 잡고 스케치, 프로토타이핑, 애니메이션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위치 데이터를 건물 모델과 동기화하는 지리공간 태그를 자동화하고 정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5G 인프라의 발전, 하드웨어 옵션의 다양화, 그리고 Niantic과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개발한 도구들이 XR 기술의 임계점에 도달했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개발자들이 특정 위치에 XR 경험을 더 쉽게 연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Autodesk의 XR 이사 겸 총괄 관리자인 Nic Fonta는 이렇게 말합니다.
"XR의 일부 과제들을 극복하게 되면, 우리는 하루 종일 착용할 수 있는
초경량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해 건설 현장을 둘러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설계와 준공 모델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파악하고,
BIM 데이터를 소스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설계에 정보를 제공하며, 설계는 완전한 순환을 이루게 됩니다."
언젠가는 XR이 Zoom처럼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만 'The Brady Bunch'의 오프닝 크레딧처럼 타일로 된 그리드에서 동료들을 보는 대신, 어디에 있든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Autodesk Emerging XR Technology 사업부의 선임 관리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인 Hans Kellner는 말합니다.
"병원을 설계하고 있는데 컨설턴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봅시다.
누군가에게 빠르게 연락을 하면, 마치 실제 병실에 있는 것처럼
그 사람이 제 디자인 공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RI 기기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변경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세요.
단순히
사진이나 모형으로 설명하는 대신, 인체공학 전문가를 바로 불러서 실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훨씬 더 명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