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Mobility as a Service?

MaaS에 대한 이해 : 개념, 핵심 요소, Level, 사례

교통 분야는 현재 새로운 기술, 제품, 서비스의 도입으로 인해 고객의 기대와 기회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대한 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대중교통과 개인 차량이 주도하던 교통 영역은 이제 훨씬 더 복잡하고 다층적인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새롭고 강력한 도전과 동시에 엄청난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MaaS)는
다양한 형태의 교통 서비스를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단일 모빌리티 서비스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January, 2024 _by Mobility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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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이미지입니다.
  • 1MaaS Alliance
  • 2Mobility as a Service
  • 3Multimodal and Demand-driven
  • 4The Role as An Integrator
  • 5MaaS and New Forms of Mobility
  • 6Conclusion

MaaS Alliance

MaaS(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는 다양한 교통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된 모빌리티 서비스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여러 번의 발권과 결제 대신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원활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MaaS 사업자들은 버스, 지하철, 차량 호출, 택시, 차량 공유와 같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인터 페이스로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MaaS 서비스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방법을 제공하며, 향상된 사용자 및 수요 정보에 대한 접근, 운송 사업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MaaS(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용자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는 더 편리하고, 지속 가능하며, 경제적인 자가용 이용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포괄적인 비전은 큰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이 도시화 증가에 따른 접근성과 생활 편의성 문제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MaaS 서비스는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도시 및 농촌 지역의 생활 환경과 접근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새로운 이동성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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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ity as a Service

최근 몇 년 동안, 모빌리티 분야에는 MaaS라고 불리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들이 등장했습니다. 이들의 다양성으로 인해 MaaS의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복잡해졌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며 '통합'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새로운' MaaS 개념은 고객의 요구, 개인화된 솔루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빌리티 플랫폼, 통합 결제, 계약, 서비스 제공,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제공자 등을 포함합니다.

MaaS의 핵심 요소는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 고객, 사용자, 여행자의 이동 요구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제공
  • 단순한 운송이 아닌, 포괄적인 모빌리티 제공
  • 운송 서비스, 정보, 결제 및 발권을 통합하여 제공

이러한 요소들은 MaaS가 단순한 교통 수단의 제공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통합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어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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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uture of XR

MaaS는 맞춤형 여행 계획을 제공하는 수요 반응형 복합 모빌리티 서비스로, 실시간 교통 정보, 결제 및 거래 처리를 지원하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됩니다. MaaS는 통근자들의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요구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더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유연한 교통 시스템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The Role as An Integrator

"통합"은 MaaS를 설명할 때 자주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Sochor 등의 연구 논문에서는 네 가지 통합 수준과 통합이 전혀 없는 기본 수준을 구분하는 토폴로지(topology)를 개발했습니다.

Level 0 _통합 없음 이 기본 레벨은 어떤 형태로든 통합되지 않은 채 각기 다른 교통수단별로 별도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Level 1 _정보 통합 이 단계는 정보 통합을 의미합니다. 이 레벨에서는 여행 플래너를 사용하여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경로 및 비용 정보를 포함할 수도, 포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레벨 1에서의 주요 가치는 사용자가 최적의 여행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며, 이는 여행 시간, 경로, 교통수단 선택의 용이성을 포함합니다.

Level 2 _예약 및 결제 통합 이 단계는 예약과 결제의 통합에 중점을 둡니다. 레벨 2는 특정 여행에 집중하며, 가능한 경우 여행 플래너를 통해 대중교통 발권, 택시 또는 기타 교통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레벨의 부가가치는 사용자가 하나의 앱을 통해 서비스를 쉽게 찾고, 예약하고, 결제(예를 들어, 사전 등록된 결제 카드 사용)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교통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더 넓은 고객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Level 3 _패스 및 번들에 교통 서비스 통합 레벨 3은 계약과 책임을 포함한 서비스 제공의 통합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의 핵심 가치는 고객의 전반적인 이동성 요구에 중점을 두고 자동차 소유에 대한 포괄적인 대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운송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단일 서비스만으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고객층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패스와 번들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이동 수단은 개인 및 가족의 일상적인 이동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Level 4 _사회적 목표의 통합 레벨 4는 MaaS에서 사회적 목표의 통합을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 MaaS는 단순히 모빌리티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것을 넘어서,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 레벨의 부가가치는 개인 차량 소유와 사용을 줄이고, 접근성이 높고 살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MaaS는 단순한 교통 솔루션을 넘어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과 사회적 복지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이미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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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aS and
New Forms of Mobility

MaaS는 단지 여러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전거 공유, 자동차 공유 및 기타 혁신적인 수요 반응형 교통 수단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교통 수단을 도입하고 기존 대중교통 시스템을 보완합니다.

자전거 공유 및 카셰어링

통근자들이 종종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퍼스트 마일과 라스트 마일의 연결성입니다. 자전거 공유 시스템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프리 플로팅' 자전거 공유 시스템이 등장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자전거를 수령하고 반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욕의 씨티 바이크, 런던의 산탄데르 사이클, 오바이크, 모바이크 등이 자전거 공유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자동차 공유는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 회원은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자동차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는 대여한 자동차를 특정 장소에 반납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렌터카 서비스와 유사한 자유 유동형 카셰어링 서비스도 존재하며, Zipcar, Car2go, Cambio CarSharing, GoGet 등이 카셰어링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단체 및 개인 수요 반응형 교통수단

수요 반응형 교통수단(Demand-responsive transport, DRT)은 MaaS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DRT는 개별 및 집단 수요 반응형 시스템으로 나뉩니다.

개별 DRT는 흔히 '라이드 헤일링' 또는 '라이드 소싱' 서비스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 택시 서비스와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차이점은 사용자가 길거리에서 택시를 직접 잡는 대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를 요청하고 거래한다는 것입니다. 개별 DRT 서비스의 예로는 Uber, Lyft, Didi Chuxing, Grab 및 Ola가 있습니다.

반면에 집단 수요 대응형 교통 서비스는 주로 미니버스 형태로 제공되며, 개별 집이나 정류장까지 운송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들은 고정된 시간표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대중교통 서비스의 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로는 리프트 라인, 우버풀, 시티맵퍼 라이드, 비아밴, 그랩히치 등이 있습니다.

소유권 VS 접근성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 구현의 가장 큰 영향 중 하나는 개인 차량 소유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입니다. 효과적인 MaaS는 개인 차량 소유 및 사용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것이며,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동차 소유가 무의미하고 무의미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여정은 택시, 대중교통, 자전거 공유 등 복합 교통수단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MaaS 시범사업에서는 MaaS 도입 후 자가용 이용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비엔나에서 실시된 스마일 MaaS 시범 서비스에 참여한 사람들 중 20% 이상이 시범 기간 동안 자가용을 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웨덴에서는 UbiGo MaaS 시범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자가용 사용이 44%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MaaS가 교통수단의 선택과 이용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Conclusion

전 세계 많은 도시들이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MaaS)를 실험하고 있으며, 각 도시별로 제공되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MaaS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모빌리티 서비스의 검색, 예약, 결제 기능을 통합하는 최소한의 통합 수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하며, 택시, 수요 반응형 교통수단(DRT), 자전거 공유 등의 다른 모빌리티 서비스로 보완되어야 합니다.

대중교통 프로토콜은 대중교통의 혁신을 통해 도시 통근자들에게 매일 원활한 출퇴근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모든 교통 수단을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여 버스, 기차 등 다양한 공급자의 교통 옵션을 제공하며, 여행 계획부터 결제, 동적 여행 조정에 이르기까지 전체 여행 경험을 처리합니다.

원문 작성자 Transit Protocol
#Mobility Service
#Passenger Experience